Mobile 2

 

Log in 
 
Hint 음식을 즐겁게 먹어야 건강 불량지식 사 례 바로보기 위 로 자연과학 원 료 제 품 Update Site


원료동물성어패류

어패류 : 생선내 중금속

Bio accumulation
- 한국인 중금속 섭취량 안전수준, 해산물의 중금속은 감소추세

국내 어패류의 중금속 추이

 


국내 해산물의 중금속 추이
 

임신중에는 위험한 수준

임신부가 생선을 자주 먹으면 태아가 수은에 노출돼 위험할 수도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2012.8.5일 통영미래산부인과와 경상대학교 해양식품공학과ㆍ해양산업연구소가 경남 통영지역 임신부 159명을 대상으로 2010년 10월부터 2011년 3월까지 생선소비와 제대혈의 수은 농도 관계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조사대상의 10%가 넘는 17명의 제대혈 수은 함량이 세계보건기구(WHO) 허용기준(5.0ppb)을 초과했다.
이 내용은 최근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 학회지에 '통영지역 임산부의 생선섭취가 제대혈의 수은 농도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제목으로 실렸다.
제대혈 수은 함량이 WHO 허용치의 3배에 달하는 14.8ppb가 검출된 경우도 있었다.
일주일에 3회 이상 생선을 섭취한 임신부의 제대혈 수은 함량 평균치는 생선을 먹지 않은 임신부의 2.6배에 달해 생선 섭취 횟수가 잦을수록 수은 농도 함량이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번 조사에는 고등어ㆍ갈치ㆍ참치ㆍ광어 등 다양한 어종이 포함됐지만 어종별 수은 농도의 차이는 없었다.
그러나 요리 방식에서 뼈나 내장이 들어가는 국이나 찌개가 구이나 회보다 수은 검출량이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은 메틸수은 총 노출량의 99% 이상이 어류 섭취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메틸수은은 태반을 쉽게 통과하는데 임산부가 노출될 경우 모체에는 중독증상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태아의 사산이나 기형아 출산의 위험이 있다고 논문은 경고했다.
선진국에서는 임산부와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여성에게 생선섭취 횟수와 섭취량을 제한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심해성 어류는 0.5mg/kg, 그 밖의 어류는 1.0mg/kg으로 기준을 정하고 있을 뿐 임산부에 대한 기준제정이 필요한 실정이라고 논문은 지적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지난해 10월 참치, 황새치 등 심해성 어류에는 메틸수은 함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임신부나 가임여성, 수유모, 유아 등은 주 1회, 100g 이하로 섭취하라는 지침을 내놨다.
경상대학교 해양식품공학과 최종덕 교수는 "고등어 등 등푸른생선은 오메가-3 등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 무기질 등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됐지만 임산부나 환자들이 섭취할 경우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한약재는 중금속 덩어리 ??

[출처] 한약 안에 중금속이 있다면?!!! 오우 노! |작성자 보리별

우리나라는 첫째로 만만한 나라가 아니야~ 이 말은 의약품용 한약재로 유통이 되기 위해서는 식약청이 정한 의약품용 기준에 충족되어야 한다는 거야

식품의약품안전청고시 제2005-62호
가. 식물성 생약은 납 5 mg/kg 이하, 비소 3 mg/kg 이하, 수은 0.2 mg/kg 이하, 카드뮴 0.3 mg/kg 이하이다.
나. 녹용은 비소 3 mg/kg 이하이다.
다. 생약의 추출물과 생약만을 주성분으로 하는 제제는 총중금속 30 mg/kg 이하이다. 다만, 광물성 생약을 함유하는 경우는 제외한다.
  
달인 한약액 속에는 중금속이 얼마나 들어가 있을까?
한약재를 달이기 전과 달였을 때 중금속량을 비교한 것을 중금속 이행률이라고 한대. 중금속이 얼마나 잘 이동했을 까 하는 거겠지.
중금속이 일부러 높게 함유된 10개의 한약재의 중금속 이행률을 조사했더니 원래가 100이 었다면 납은 9.77%, 카드뮴은 6.72% 비소는 26.08% 수은은 6.79%만
남아 있다는 거야. 즉 달였을 때 중금속이 더 추출되는게 아니라 10%도 추출되지 않는다는 거지.
결과적으로  달인 뒤 한약액 중에 중금속은 달이기 전에 비해 중금속 별로 0.00~25.2%만 남아 있을 정도로 대부분 감소했다.(대한한의학회지 제24권 제2호) 는거지

우리 나라 만만한 나라 아니기 때문에, 한약속에 얼마나 중금속이 들어있는지에 대해서 식약청에서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어 작년에 실시한 랜덤 검사를 보자면  2012년 5월 30일 국가공인기관인 의약품시험연구소에서 탕약, 환약 40개(탕제 28개, 환제 6개)를 분석한 결과:
한약을 달인 한약액속에는 식약청이 정한 기준치의 1/37의 중금속이 들어있음
잔류이산화황은 기준치의 1/74이 들어있음
이는 카드뮴이라는 중금속은 해조류에 비해 530배 안전하고, 수은은 참치에 비해 270배 안전하며, 이산화황은 포도주에 비해 87배 안전한 수치이며 이는 한약이 우리가 먹는 식품인 쌀보다도 훨씬 중금속이나 농약에 훨씬 안전함을 보여주는 결과래

상지대 한의대 예방의학과와 서울대 보건대학원과 공동연구 결과 한약 섭취로 인한 중금속은 허용량의 0.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어
한국인이 많이 먹는 34종의 한약재를 통해 인체로 유입되는 유해한 중금속은 많아도 세계보건기구가 설정한 허용섭취량의 0.3%에 불과하며 평균 섭취량의 5배까지 먹었다고 가정할때도 가장 섭취율이 높은 비소 조차 JECFA(FAO/WHO 합동식품첨가물전문가위원회)가 허용한 각 중금속의 잠정허용섭취량의 0.3%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는거.


Hint for 쉽게 알기

사이트 소개
- about Me, 질문, 희망
- about Site, 목적, 경과
- 참고서적 : Bookshelf
- 방명록

보면 알 수 있다
- 분자 보인다, 알면 보인다
- 만물은 화학 물질이다
- 구조식에 답이 있다
- Size : 개요
- Shape : 개요
- Movement : 개요
 

지식생태계

지식 생태계
- 생태계 필요성
- 아직은 구호만
- 집단 지성
- 학습 생태계

항해 지도

구성요소
Mapping 방법
- One source
- Multi use
- 인간의 통찰력
Mapping engine
- 개발 방향
- 전체를 시각화




페이스북 올리기            방명록           수정 2014-08-22 / 등록 2011-04-26 / 조회수 : 10165 (101)



우리의 건강을 해치는 불량지식이 없는 아름다운 세상을 꿈꾸며 ...  2009.12  최낙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