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Mobile
Hint Food 맛과향 Diet Health 불량지식 사 례 바로보기 위 로 자연과학 원 료 제 품 Update Site

식품안전식중독(미생물), 자연독, 중금속, 잔류농약, 항생제, 환경물질
불안, 안전  ≫ 불량지식의미없는 걱정과 노력

잔류농약 : 과일껍질 안전하다

이미 안전하다
- 잔류농약 : 안전하다
- 항산화제 사용량 : 안전하다
- 아질산 사용량: 안전하다
- 합성색소 사용량: 안전하다
- 보존료 사용량: 안전하다
- 다이옥신: 안전하다

 

과일의 껍질에는 소비자가 우려하는 만큼의 농약이 남아 있지 않아 안심하고 껍질째 먹어도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윤여표)은 ‘07년부터 ’08년까지 지방자치단체와 합동으로 전국 유명마트와 시장 등에서 판매되는 사과 배 감 포도 등 과일류 4,776건의 농약 잔류량을 분석한 결과 4,767건(99.81%)의 과일에서는 농약이 검출되지 않았거나, 검출되더라도 세척하지 않고 섭취해도 될 극미량이 잔류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밝혔다.

기준치를 초과한 과일류는 밀감 6건, 복숭아 2건, 사과 1건 등 9건(0.19%)이었으나, 섭취하기 전에 물 또는 과일용 세척제로 세척하면 대부분 제거될 수 있는 수준이다.  현재 농가에서 사용 중인 농약은 체내에 거의 축적되지 않도록 연구 개발됐으며, 과거에 사용했던 BHC나 DDT 같은 농약은 수입 유통단계의 검사를 통해 차단되고 있다.  

식약청은 과일 중량의 10%에서 32%를 차지하는 과일 껍질에는 만성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페놀화합물 등 영양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과의 껍질을 붉게 만드는 플라보노이드와 안토시아닌 성분은 만성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항산화성분이며, 포도 껍질에는 치매 예방을, 감 껍질에는 항암제 성분이 들어 있는 것으로 연구되고 있다. 과일을 깎아 먹는 경우 배는 10%, 사과는 12%, 감은 16%, 포도는 32%를 껍질로 버리게 된다.














페이스북       방명록      수정 2016-10-16 / 등록 2010-07-13 / 조회 : 13393 (137)



우리의 건강을 해치는 불량지식이 없는 아름다운 세상을 꿈꾸며 ...  2009.12  최낙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