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Mobile
Hint Food 맛과향 Diet Health 불량지식 사 례 바로보기 위 로 자연과학 원 료 제 품 Update Site

건강장수

세계 4대 장수촌

- 일본 오키나와
- 티벳 인근의 훈자마을
- 중남미 에콰도르의 빌카밤바마을
- 구소련 코카사스 지방의 압하지아 마을

●  자연환경에 순응해서 태어나 늙고 병들어 죽어가는 삶을 살고 있다.
오랜 전통과 습관도 잘 보존되어 있다. 중국 신장자치구의 위구르족은 독실한 이슬람교도이고 티베트의 장족은 충실한 라마교 신자다. 이런 사실은 우리나라에서도 비슷하다. 지리산자락의 장수촌을 가면 아직도 정문이나 열녀비가 잘 보존돼 있다. 급격한 사회적 변동은 장수에 지장을 준다. 파키스탄의 훈자는 히말라야 횡단도로가 뚫리면서 장수촌으로 명성을 잃었고 제주도의 곽지리도 교통이 좋아지면서 마찬가지 신세가 됐다.

● 균형식을 할 수 있는 고장 사람들이 장수한다.
완전 채식만 하는 고장에선 장수하는 사람들이 없다. 고기나 우유, 요구르트, 생선 그리고 과일과 채소를 고루 먹는 고장에 장수촌이 있다. 중앙아시아에서는 대개 말젖이나 야크젖, 양젖을 발효시켜 매일 끼니마다 마시며 제주도와 오키나와에서는 바다에서 나는 생선, 미역, 다시마, 그리고 돼지고기를 많이 먹고 있다. 산속에 사는 중국의 태족이나 이족의 경우 부족한 동물성식품을 땅콩, 콩, 두부같은 식품으로 보충하고 있었다. 이런 식생활은 흔히 우리가 상상하는 산골의 장수촌과는 전혀 다른 모습이었다. 최소한의 균형식을 할 수 없는 고장에선 장수하지 않는다.

● 장수촌사람들은 일을 계속 한다. 나이 먹어서도 계속 육체노동을 한다.
오늘날 우리들이 말하는 유산소운동에 해당된다. 중앙아시아의 우즈베키스탄이나 불가리아에서는 노인들도 밤에는 춥고 낮에는 더운 한여름에 옷을 두껍게 껴입고 양떼나 말을 몰고 다닌다. 일본의 궁내성에서 매년 조사발표하고 있는 100세 이상 장수자를 보면 95%이상이 육체노동을 계속해온 사람들이다. 일을 많이 해야 오래 산다는 것은 확실하다.

● 장수촌에는 현대식 병원이 많지 않다.
의학이 평균수명연장에는 공헌해온 것이 사실이지만 90세나 100세까지 사는 장수에는 큰 도움을 주지 못한 것같다. 역시 약은 독이다. 적게 먹을수록 우리 몸에 좋다. 현대인의 약 오남용은 그런 의미에서도 줄여나가야겠다.

● 자연스러운 활동: 활동적으로 살자
장수로 유명한 사람들은 마라톤을 하거나 철인 3종 경기에 참여하지 않는다. 그들은 토요일 오전에 갑자기 주말 용사로 변신해서 과다하게 운동을 하지 않는다. 대신 규칙적으로 강도가 약한 신체 활동을 열심히 하며 이런 활동은 대체로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일어난다. 모든 장수 문화에서 규칙적이고 강도가 낮은 활동이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무릎과 둔부에도 무리를 주지 않는다.

● 하라하치부(腹八分)

여러분이 운이 좋아서 오키나와의 노인들과 식사를 같이 하는 기회가 생긴다면, 이들이 늘 밥을 먹기 전에 유교의 교훈이 담긴 이 격언을 읊는 것을 듣게 될 것이다. '하라 하치 부'는  배가 80퍼센트 정도만 부르면 그만 먹도록 상기해 주는 말이다. 오키나와 사람들은 더 이상 배가 고프지 않은 순간이 되면 바로 그만 먹는다. "미국 사람이 '배불러'라고 말하는 지점과 오키나와 사람이 '이제 배 안 고파'라고 말하는 지점의 사이에는 엄청난 칼로리 차이가 있습니다." 완싱크가 설명한다. "체중은 조금씩 늘어납니다. 한꺼번에 많이 먹어서가 아니라 깨닫지 못한채 매일 조금씩 더 먹으면서 말이죠." 천천히 먹어야 한다. 빨리 먹으면 대체로 더 많이 먹게 된다.
속도를 늦추면 배가 부르지 않다는 신호를 감지하고 거기에 맞게 반응하게 된다.

'---------------------------------

중국 신화통신은 지난 15일 “중국 남부의 하이난성(海南城)이 ‘세계 장수촌’의 기준을 통과했다.”고 전했다.
국제자연의학회에 따르면 ‘세계 장수촌’의 기준은 10만명 중 7명 이상의 백세 노인이 있는 마을로서 하이난성은 10만명 당 백세 노인의 비율이 7.4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이난성 등기소 관계자는 “최근 등기소에 등록된 백세 이상의 노인은 619명”이라며 “일부 백세 이상의 노인은 출생증명서가 없어 통계수치에 포함되지 못한 점을 감안하면 장수 노인의 숫자는 더 늘어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성에서 현재 최고령 여성은 112세인 줘(卓)할머니이며 최고령 남성은 107세인 천(陈)할아버지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 환경 전문가는 “하이난성의 열대 해양성기후와 충분한 일조량 그리고 맑은 공기등이 장수 비결”이라며 “환경의 영향 뿐 아니라 하이난성의 노인 공경도 일조를 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하나의 독특한 견해는 과거 하이난성의 화산폭발이 장수의 비결이라는 주장이다.
한 지질전문가는 “하이난성에는 대략 7000년~1억년전에 발생한 화산폭발로 풍부한 광물질과 미량원소가 함유된 지하수가 있다.” 며 “인체에 유익한 원소가 다량 함유된 지하수가 바로 장수 비결”이라고 분석했다.

<러시아의 카프카스 지방>

1978년의 조사 자료에 의하면 그루지야와 아제르바이잔에는 100세 이상 노인이 1,800명, 나고르노 카라바흐 자치주에는 인구 10만 명당 147명이다. 세계 제 1위 장수촌으로 유명한 아브하지야는 인구 340만에 100세 이상 노인이 3,100명이나 된다.카프카스 지방은 해발 4,000~5,000m나 되는 카프카스 산줄기가 동서로 병풍처럼 뻗어 있어 북쪽에서 불어오는 찬 바람을 막아주므로 날씨는 매우 따뜻하며 겨울에도 4℃ 아래로 내려가지 않고 연중 갠 날씨가 300일 이상 계속된다. 또한 한 대와 아열대 및 열대식물들이 무성하게 자라고 있어 예로부터 휴양지로 유명하다.

이 지방의 주식은 소젖(우유)을 넣고 쑨 옥수수 죽, 껍질을 벗기지 않은 보리나 호밀로 만든 검은 빵, 호밀 지짐, 껍질째 가공한 감자 등이다. 목축업을 위주로 하기 때문에 소젖제품(우유제품)이 많다. 신젖(가공우유의 하나, 약간 신맛이 있다)을 아침, 저녁으로 음식물과 섞어 먹거나 그냥 마신다. 늘 신선한 남새(채소, 야채), 산나물과 포도, 배, 사과 등 과일들을 많이 먹으며 양봉업도 많이 한다. 양고기를 기본으로 쇠고기, 닭고기를 먹지만 돼지고기는 먹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소박한 식사를 하며 주식과 부식 구별 없이 먹는데 지나치게 많이 먹지 않는다. 아침 식사를 많이, 저녁 식사는 간단하게 하며 차도 즐겨 마신다. 물의 원천은 어느 마을이건 우물물이다. 이 물은 카프카스 산꼭대기에 오랫동안 쌓여있던 눈이 녹아 땅에 잦아든 것으로 미량원소가 많이 들어 있는 약 알칼리성 자연수다. 자기 집에서 만든 주정 10% 정도의 포도주와 주정 4% 정도의 크바스를 취하지 않을 정도로 마신다.

<파기스탄의 장수촌, 훈자지방>

파키스탄은 비교적 수명이 짧은 나라로 알려져 있지만 세계적인 장수지역과 장수자들도 있다. 훈자 지방은 세 개의 마을로 이루어져 있는데 인구는 모두 7,000명으로 조사 당시 인구 10만 명마다 100세 이상은 27,7명이었다.
훈자는 해발 6,000m이상인 카라코룸 산줄기로 둘러싸인 분지로, 빙하가 녹아내리는 훈자 강을 끼고 있는 장수촌은 해발 2,500m이고 산소 함량은 16,5%이다. 기온은 영하 20℃까지 내려가나 산으로 둘러싸여 몹시 추운 날씨는 별로 없고 여름 기온은 최고 30℃, 습도는 50% 아래이다.
이곳 사람들이 좋아하는 음식은 버터, 밀가루 빵, 요구르트에 양의 젖과 설탕을 넣어 만든 랏시 등이다. 주식은 밀, 보리, 수수, 완두콩 등이며 여름에는 토마토, 고추, 가지를 비롯한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는다. 채소는 생으로 많이 먹는다. 특히 살구는 씨도 다 먹는다. 겨울에는 말린 살구를 많이 먹으며 살구 씨로 기름을 짜서 먹는 것이 이곳의 고유한 특징이다. 이 기름에는 대표적인 항 노화 비타민인 비타민 E와 동맥경화증 예방에 좋은 니트로사민, 리놀렌산이 많이 들어 있다. 이 지방의 물은 빙하에서 녹아내리는데 약간 회백색에 철, 망간 등 미량원소가 많이 들어 있는 약 알칼리성이다. 파키스탄은 본래 술을 금지하는 나라이므로 집에서 만든 훈자파니라는 것을 적당히 마시고 있다. 이곳 노인들은 자기들이 장수하는 것은 좋은 기후와 물,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먹는 덕분이라고 말하고 있다.

<에콰도르의 빌카밤바>

인구 2,500명 중 100세 이상은 남자 11명, 여자 5명으로 나이가 제일 많은 사람은 123세다. 최근 자료에 의하면 인구 10만 명당 100세 이상 노인이 30명 정도다. 여자는 60세까지 해산하는 것이 보통이고 산모의 30%는 45세다. 빌카밤바 지방은 안데스 산줄기로 둘러싸인 분지인데 <신성한 골짜기>라는 뜻이다. 해발 1,524m에 연평균 기온은 21℃ 정도이다. 보리, 밀, 콩, 감자, 야채 그리고 과일과 요구르트를 즐겨 먹으며 달걀, 기름, 설탕을 절대로 먹지 않았다고 한다.

<중국의 신강지구>

주민 10만 명당 100세 장수자는 카프카스에 60명, 파키스탄의 훈자에 27.7명, 에콰도르의 빌카밤바에 30명, 중국신강지구에서 71.6명이다.
땅이 굳고 메마르며 건조하고 추운 이 지대에 800여 명의 100세 장수자들이 살고 있다. 중국의 100세 장수자들의 22%가 모두 이곳 출신이다. 지역적으로 보면 신강지구 전체 장수자의 87.1%가 남부에 살고 있다. 또한 도시보다 방목지대인 농촌지역에 장수자의 95%가 분포한다. 이 지대는 대부분 사막 오아시스 지대로서 풀과 나무들이 군데군데 자라고 있으며 도시와 멀리 떨어져 소음과 공기 오염이 없는 곳이다. 신강의 100세 노인들은 대부분 소수민족으로 98% 이상이 모두 종신육체노동에 종사하고 있다. 해가 뜨는 것과 함께 움직이고 해가 지면 휴식하는데 이것은 그들의 일과에서 중요한 규율이다.
113세인 어얼족의 이마니한은 날이 어두우면 자리에 눕고 날이 밝으면 자리에서 일어나는데 매일 5번 정도 젖 짜기 작업을 한다. 그의 아들 아질과 장은 자기 아버지는 시간을 잘 지킨다고 말하였다. 피산현의 112세 노인은 10세 때부터 102세가 될 때까지 줄곧 농사만 하였다. 그는 행동이 자유로웠고 발음이나 시력, 청력이 모두 좋았다. 위전현의 105세 어얼족 노인도 15세 때부터 양방목을 하였는데 지금도 건강한 몸으로 가정 일을 하고 있다.
신강 소수민족의 식료품은 주로 양고기, 젖 제품, 수박, 참외, 밀, 야채이다. 요리법과 음식물 구조는 비교적 단순하나 영양가는 높다. 신강 소수민족의 신앙인 이슬람교에서는 생활의 세부에 이르기까지 금해야 할 규범들이 많다. 때문에 절대 다수의 100세 노인들은 대체로 술을 마시거나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중국의 광서성 바마현>

도쿄와 장춘에서 각각 열렸던 국제자연의학회 제 13차 및 제 14차 과학토론회에서는 광서성 바마지구를 세계 제 5대 장수촌으로 결정하였다. 1991년 9월~1992년 4월까지 이 학회회장을 단장으로 한 세계 장수촌 조사단이 현지 조사를 한 결과 주민 10만 명당 100세 장수자가 30.8명으로 비율이 높았을 뿐 아니라 세계장수지역의 공통적인 <장수조건>과 맞는다는 사실을 실증하였다. 바마현은 중국 남쪽 북위 22~24도, 해발 600~1,000m의 산악지대다. 연평균기온은 20℃로 따뜻한 날씨가 일년 내내 계속된다. 이 지역 장수자들 가운데는 돌산지대에 모여 살고 있는 요족이 흙산지역보다 몇 십 배나 많다. 이 지구의 미량원소를 분석한 결과 흙산보다 돌산지대의 밭이 망간은 5~20배, 아연은 3~7배 더 많았다. 돌산 주민들의 머리칼 속 망간 함량은 장수 노인들과 비슷하였으며 일본 도쿄 주민보다 10배는 더 높았다. 세계보건기구는 망간이 심장혈관계통을 보호한다고 통보하였다. 몸 안에서 활성산소의 독작용을 막는 효소 성분에 망간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이 지역의 100세 노인들에 대한 종합검진결과를 보아도 고혈압이나 심장관상동맥질병이 매우 적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주식은 옥수수 또는 흰 쌀 죽이다. 그밖에 콩류, 기름작물인 대마 씨를 먹으며 고기류는 비교적 적게 먹는다. 대마 씨는 뒤를 잘 보게 하고 혈중 지질함량을 떨어뜨려 동맥경화를 막는다. 사철 직접 가꾸는 과일과 야생과일을 먹기 때문에 비타민과 섬유질도 충분히 섭취하고 있다. 그래서 이 고장을 <죽을 먹는 장수촌>이라 부르고 있다. 이곳 노인들 가운데서 하루 두끼 먹는 사람은 60%, 세 끼 먹는 사람은 40%다. 100세 노인의 10%는 쌀로 직접 만든 도수 낮은 술을 하루 1~2컵씩 즐겨 마시며 약 10%의 100세 노인들은 직접 심은 잎 담배를 피운다. 노인들의 섭취열량은 평균 1,409Cal로 낮은 편이었으나 키와 몸무게, 소비열량을 고려하여 보면 섭취열량과 소비열량 사이에 균형이 맞는다. 그리고 농약과 화학비료를 쓰지 않기 때문에 식료품 오염이 적으며 알곡류, 콩류에서 곰팡이 독인 아플라톡신 함량이 허용 기준보다 낮았다. 전문가들은 바마현 사람들이 오래 사는 것은 좋은 자연 지리적 환경, 육체노동, 식사내용, 미량원소 등과 관련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페이스북       방명록      수정 2012-09-28 / 등록 2010-05-14 / 조회 : 15493 (548)



우리의 건강을 해치는 불량지식이 없는 아름다운 세상을 꿈꾸며 ...  2009.12  최낙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