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2

 

Log in 
 
Hint 음식을 즐겁게 먹어야 건강 불량지식 사 례 바로보기 위 로 자연과학 원 료 제 품 Update Site


건강스트레스, 욕구의 관리

우리는 이렇게 무서운 DNA의 지배를 받는다. 그것도 1만년전

The selfish gene : 불멸의 이중나선

- 연어와 뱀장어
- 반항심리

"여자들에게 어떤 구두는 영혼의 일부다. 이번 시즌 트렌드로 돌아온 앞코가 뾰족한 하이힐이 그렇다. ‘욕망이라는 이름의 구두’를 신고 또각또각 길을 걷는다. 때론 고통이 따를지언정."  _ 보그

생명체란 유전자가 잠깐 쓰다 버리는 생존기계이자 꼭두각시이며 이 꼭두각시를 움직이는 실질적인 주인은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 유전자다. 진화를 논리적으로 바라보는 유일한 방법은 유전자의 시선에서 개체군의 변화를 바라보는 것이다. 결국 살아있는 모든 것은 생존과 번식이라는 두 가지 사명에만 매진하게 한다

본능의 강력함 : 순간의 쾌감을 위해 모든 것을 감수한다

생명은 바다에서 출발하였다.  바다에서 경쟁이 심해졌다. 6억년 전까지는 강력한 태양 때문에 육지에는 아무 것도 살지 않았다.  연어는 보다 안전하게 자손을 번식시키기 위해 경쟁이 약한 민물을 거슬러 올라간다. 어릴때 맡았던 냄세의 흔적을 찾아 폭포를 거슬러 올라간다. 태어난지 7년후 가장 건강할때 강을 거슬러 오른다. 7년은 충분히 더 살 수 있을텐데 단지 DNA의 사소한 보상에 만족하며 강을 거슬러올라간다. 2주안에 모든 것을 소진하고 늙어 죽는다.



3대 욕구 : 식욕, 성욕, 수면욕

생존본능 : 식욕의 강력함
- 식욕은 어떤 본능보다 강하다. 술/도박/알콜/마약 중독도 3일 굶으면 먹을 생각밖에 없어진다
- 생존을 위해 먹이가 필수. 먹이를 구하기 위해서는 힘든 노동 또는 목숨도 걸어야 하고
- 맛, 먹는 즐거움 ... 힘든 노동, 목숨을 걸고한 사냥에 대한 충분한 보상
- 엔도르핀 : 마약보다 100배 강력한 내몸이 만드는 마약
- 기아모드 : 우리의 몸은 1만년전 원시인 DNA 그대로이다
  있으면 먹어서 몸에 쌓아두어야 안심이되고 스트레스가 풀린다

다이어트 : DNA 정면대결 펼치는 것은 ...

- 의지력, 자재력은 쓸수록 약해진다
- 보이지 않는 전투가 효과적이다
- 잘 달래가면서 ...

다이어트의 기본은 무엇인가? 제대로 먹는 것이다. 지금의 ‘비만 대란’ 은 제대로 먹지 않았기 때문에 생겼다. 제대로, 즉 똑바로 먹지 않고 한 다이어트는 잠시 저울은 움직일수 있으나 금방 다시 더 지독한 괴물이 되어 자신을 덮친다. 여러분이 다 아는 요요가 바로 그것이다. 6개월전 나를 찾은 이 항다(가명)양이 대표적인 예이다. 그녀는 365일 항상 다이어트 인생이다. 그녀의 체중은 주기적으로 올라갔다 내려갔다를 반복하는 톱니바퀴형 모형이다. 그런데 좋지 않은 것은 다이어트를 지속하면 지속할수록 톱니바퀴의 최저점이 조금씩 우상방으로 올라가는 증가형 모드에 있다는 것이다. 쉽게 말해 다이어트를 계속 할수록 체중은 점점더 늘어나고 떨어지지 않는 껌처럼 다이어트 내성마저 덕지덕지 붙어버렸다. 지금 31살인 그녀가 지금의 다이어트 악순환 곡선을 지속하면 30대를 기점으로 가속화되는 근육량, 성장호르몬(지방을 분해하는 역할을 함), 기초대사량(휴식상태에서 열량을 소모시킴)의 트리플 감소에 힘입어 그녀의 체지방 밸런스가 과잉쪽으로 기울게 될 것임은 자명한 사실이었다. 그녀 역시 직접 몸으로 체지방밸런스의 포지티브 축적경향을 경험하고 있는터라 매일매일 사투에 가까운 다이어트와의 우울하고 힘든 전쟁을 하고 있었다. 그녀의 영양분석에 들어갔다. 식사일지 분석결과 모든 다이어트 초보자들이 저지르기 쉬운 실수를 그녀 역시 범하고 있었는데, 다이어트에 대한 강박관념 때문에 아침은 거의 거르고 점심은 간단한 분식으로, 저녁은 샐러드 종류로 때우고 있었다. 이러다보니 다음과 같은 폭식 빅뱅 사이클이 발생하였다. 다이어트에 대한 강박관념으로 식사를 과도하게 억제하거나 거르다보니 내면에는 먹고싶다는 욕구가 한참 비등한다. 평소에 잘 참아 넘기다가 일이나 인간관계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폭발하여 폭식하게 된다.

1일차 통제모드          0(아침)-0.5(점심)-1(저녁)
2일차 억지통제모드    0        -0.5         -1
3일차 약간의 무너짐   0        -1            -2
4일차 빅뱅모드          0        -1            -5  -2(야간간식)

젊은 남성은 하루 19번 섹스 생각

남자는 7초마다 한번씩 섹스를 생각한다는 속설이 있다. 하루 16시간 깨어있는다면 8천번 이상이라는 말이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회수도 훨씬 적을 뿐 아니라 잠자고 먹는 생각도 그에 못지 않게 많이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 맨스필드 캠퍼스의 심리학자 테리 피셔 교수의 조사 결과다.
이에 따르면 젊은 남자는 하루 19차례, 젊은 여자는 10차례 섹스 생각을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남자는 음식 생각을 하루 18차례, 잠자는 생각은 11차례 했다.  
여자는 음식 15차례, 잠 8.5차례였다.
피셔 교수는 심리학 연구 참여 프로그램에 등록한 학부 여학생 163명과 남학생 120명을 조사했다. 대상자의 연령은 18~25세였다. 이중 59명에게는 음식, 61명에게는 잠, 163명에게는 섹스에 대한 생각이 떠오를 때마다 각각 회수 기록 장치에 입력하게 했다.
섹스 생각 참여자에게는 모든 종류의 성적 활동, 판타지와 에로틱 이미지, 섹스와 관련된 추억, 뭐가 됐든 성적인 흥분을 유도하는 자극 등이 떠오를 때마다 기록하게 했다.음식 생각 참여자에게는 음식, 배고픔, 먹고 싶음, 간식이나 요리에 대한 생각을, 잠 생각 참여자에게는 꿈, 잠, 낮잠, 침대로 향하는 것, 휴식을 취하고 싶은 것에 대한 생각을 각각 기록하게 했다.피셔 교수는 자신의 연구가 이전의 것들과는 다르다고 말했다. 이전 것들은 과거에 그런 생각을 한 회수를 설문지로 기록하게 한 데 비해 자신의 연구는 실제 생각이 날 때마다 기록계를 누르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연구는 ‘성 연구 저널(Journal of Sex Research)’에 실릴 예정이며 영어권 최대 신문인 타임스오브인디아(The Times of India)가 2011.11.29일 보도했다.

-------------

"최근 심리학에 등장한 진화생물학적 견해는 이 날카로운 면도날 역할을 하고 있다. 그리고 인간 본질에 대한 이해를 전면 개편 중이다. 심리학 전공을 하지 않은 사람이라도 아브라함 매슬로우Abraham Maslow의 ‘욕구 피라미드(Maslow, 1970)’를 한 번쯤 들어보았을 것이다. 인간의 다양한 욕구들은 피라미드 모양의 위계적 단계를 이룬다는 것이다. 가장 아래 단계의 생리적 욕구들(식욕 등)이 채워져야 보다 고차원적인 상위 욕구(자아성취 등)에 관심이 생긴다는 전제다. 한마디로 ‘금강산도 식후경’이라는 메시지다.
하지만 이 철옹성 같던 매슬로우의 이론도 최근 위아래가 뒤바뀌고 있다(Kenrick, Griskevicius, Neuberg, & Schaller, 2010). 왜 사람은 세상에서 가장 뛰어난 지휘자가 되려 하고, 가장 빠른 직구를 던지려고 할까? 즉, 왜 자아성취를 하려고 할까? 그동안 심리학자들은 온갖 철학적·도덕적 이유를 더한 장황한 설명을 했다. 하지만 진화생물학적 해석은 모든 것을 간명하게 만들었다.
금강산 구경을 하기 위해 밥을 먹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본질적 욕구(식욕, 성욕)을 채우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금강산 유람(자아성취)을 한다는 것이 최근 진화심리학적 설명이다. 혁명적이다. 이것을 사실로 받아들이는 학자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Kenrick & Griskevicius, 2013)."

-서은국, <행복의 기원> "제9장 오컴의 날로 행복을 베다" 중에서


 


Hint for 쉽게 알기

사이트 소개
- about Me, 질문, 희망
- about Site, 목적, 경과
- 참고서적 : Bookshelf
- 방명록

보면 알 수 있다
- 분자 보인다, 알면 보인다
- 만물은 화학 물질이다
- 구조식에 답이 있다
- Size : 개요
- Shape : 개요
- Movement : 개요
 

지식생태계

지식 생태계
- 생태계 필요성
- 아직은 구호만
- 집단 지성
- 학습 생태계

항해 지도

구성요소
Mapping 방법
- One source
- Multi use
- 인간의 통찰력
Mapping engine
- 개발 방향
- 전체를 시각화




페이스북 올리기            방명록           수정 2015-11-18 / 등록 2010-02-08 / 조회수 : 18363 (127)



우리의 건강을 해치는 불량지식이 없는 아름다운 세상을 꿈꾸며 ...  2009.12  최낙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