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2

 

Log in 
 
Hint 음식을 즐겁게 먹어야 건강 불량지식 사 례 바로보기 위 로 자연과학 원 료 제 품 Update Site


건강다이어트방법

다이어트 : 위를 줄이는 방법

Visual이 중요하다 : 많아 보이게



사람들은 음식량의 변화에 생각보다 둔감하다



종류 무관 : 특이하게 먹어도 큰 문제는 없다
차라리 자주  : 1회 식사량을 줄여라

현대인의 심각한 문제인 비만은 교통수단의 발달로 인해 운동부족으로 생기는 문화병이라기 보다는 과잉으로 섭취되는 열량 때문이라고 보는 것이 의학계에서 설득력을 얻고있다. 이처럼 현대인을 비만으로 몰고가는 음식물 과다섭취와 관련하여 미국 코넬 대학의 원신크 교수는 올해 International Journal of Obesity이라는 학술지에 흥미로운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

그는 화가들의 빈번한 소재인 ‘최후의 만찬’이라는 작품에 등장하는 음식물과 그릇의 크기를 시대별로 비교하였다. 서기1000년 ~ 2000년 사이에 다양한 화가들이 그린 52편의 '최후의 만찬'에 표현되어있는 빵, 음식 그리고 접시들을 CAD-CAM이라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3차원적으로 크기를 분석하였다. 한편 작품의 크기가 다름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음식물의 상대적 크기에 대한 편차를 없애기 위해 원신크 교수는 12 제자의 평균 머리크기에 음식물의 크기를 비교하여 상대값을 산출하였다. 분석 결과 지난 천년 간 음식의 크기가 꾸준히 증가하였음이 보여졌다고 한다. 지난 천년간 주요리(메인코스요리)는 그 사이즈가 69.2% 증가하였고 빵과 접시는 각각 23.1%, 65.6% 씩 증가했다. 특히 1500년대부터 2000년대 사이에 그 증가가 두드러지게 관찰되었다고 한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패스트푸드 햄버거 체인점인 맥도날드는 1940년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리차드와 모리스라는 맥도날드가의 두형제가 시작하였다. 햄버거를 빠르고 싸게 먹을 수 있는 성공적인 패스트푸드점으로써 맥도날드는 계속적인 성장과 함께 다양한 메뉴를 선보였는데 1979년에 시작한 해피밀 (Happy Meal)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아이들을 위한 메뉴인 해피밀은 작은 햄버거와 작은 컵에 들어있는 음료수 그리고 장난감을 함께 주는 것이 특징이다. 그런데 현대인의 눈으로 보았을 때, 아이들용 사이즈로 보이는 이 해피밀의 크기는 실제로는 1940년대 일반 성인들이 먹던 맥도날드 햄버거 사이즈와 거의 비슷하다고 한다.

---
평소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크기가 큰 포크나 숟가락을 사용하는 게 더 좋을 것 같다. 포크 크기가 클수록 식사량이 줄어들어 살을 빼는데 도움이 된다는 이색적인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유타 대학교 애럴 미쉬라 교수는 식당에서 외식을 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포크의 크기가 식사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했다. 그 결과 큰 포크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작은 포크를 사용하는 사람들에 비해 음식을 덜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점심과 저녁, 두 차례로 나눠 식당에서 외식을 하는 사람들이 얼마만큼의 음식을 섭취하는지 관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일반 포크보다 20% 정도 큰 대형 포크를 이용한 사람들은 작은 포크 사용자보다 음식을 더 많이 남긴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팀은 이 같은 현상에 대해 “작은 포크를 사용하면 ‘충분히 먹는다’는 느낌을 받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포크가 작으면 왠지 덜 먹은 것 같고 그래서 음식에 자꾸 손이 가게 된다는 것이다.

반면 접시는 크기가 작을수록 오히려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작은 접시에 올라온 음식은 상대적으로 양이 많아 보여 ‘충분히 먹었다’는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미쉬라 교수는 “이번 연구는 외식 할 때만을 대상으로 진행한 것이어서 집에서 식사를 할 때도 같은 효과가 있는지는 확실치 않다”면서도 “식당에서 음식을 먹을 때는 큰 포크를 사용하는 것이 음식 섭취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미국 시카고 대학이 발간하는 ‘소비자 연구 저널(Journal of Consumer Research)’에 실렸으며 MSNBC 온라인판 등이 2011.7.10일 보도했다.

 
 


Hint for 쉽게 알기

사이트 소개
- about Me, 질문, 희망
- about Site, 목적, 경과
- 참고서적 : Bookshelf
- 방명록

보면 알 수 있다
- 분자 보인다, 알면 보인다
- 만물은 화학 물질이다
- 구조식에 답이 있다
- Size : 개요
- Shape : 개요
- Movement : 개요
 

지식생태계

지식 생태계
- 생태계 필요성
- 아직은 구호만
- 집단 지성
- 학습 생태계

항해 지도

구성요소
Mapping 방법
- One source
- Multi use
- 인간의 통찰력
Mapping engine
- 개발 방향
- 전체를 시각화




페이스북 올리기            방명록           수정 2014-08-11 / 등록 2010-02-25 / 조회수 : 9799 (145)



우리의 건강을 해치는 불량지식이 없는 아름다운 세상을 꿈꾸며 ...  2009.12  최낙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