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og in  WordLink
Hint 음식을 즐겁게 먹어야 건강 불량지식 사 례 바로보기 위 로 네트워크 이어보기 자연과학 Site Update

식품 人良品

- 제품 : Database
- 원료 : Database
- 배합 Recipe
- 공정 Process
- 포장 Package

원료검색
원료명
용 도
KFDA
FEMA
CAS No
향료 기타   

KFDA 식품공전, 영문

KFDA 첨가물공전, 영문
합성 첨가물 : 1 - 433
천연 첨가물 : 1 - 207
향료, Positive List

, 우유
Coffee, Tea, Wine




원료기능성미네랄

미네랄 : 철분 Fe, iron

철분
- 철분의 역할 :  헤모글로빈, 효소, 성장의 속도
- 철분의 독성 :  심장질환
- Fe 결합 단백질 : Fe 결합 효소



▪ 화학적 특성
철은 생물계에 널리 존재하고 있다. 철이 동물의 체내에서 특히 중요한 것은 철이 헴(heme)의 구성성분이기 때문인데, 헴은 에너지 전환에 결정적인 분자이므로 철은 생명 유지에 상당히 중요한 원소이다. 철은 Fe6+에서 Fe2-까지 여러 상태로 존재하나, 생물체의 수용성 환경에서는 Fe3+ (ferric)와 Fe2+ (ferrous)만이 안정된 형태이다.

▪ 급원식품
철의 급원식품으로는 간, 육류, 두류, 말린 과일, 가금류, 생선, 전곡 또는 시리얼, 푸른잎 채소 등이 있다. 육류, 간 등의 동물성 식품 속의 철은 생체이용률이 좋은 헴철(heme iron)이므로 가장 좋은 급원이다. 이외에도 이들 식품의 추출물 또는 다음의 합성원료를 첨가한가공식품과 철분 보충용 식품도 좋은 급원식품이다.

􀂃 구연산철(ferric citrate)
􀂃 구연산철암모늄(ferric ammonium citrate)
􀂃 글루콘산철(ferrous gluconate)
􀂃 인산철(ferric phosphate)
􀂃 젖산철(ferrous lactate)
􀂃 푸마르산제일철(ferrous fumarate)
􀂃 피로인산제이철(ferric pyrophosphate)
􀂃 피로인산철나트륨(sodium ferric pyrophosphate)
􀂃 황산제일철(ferrous sulphate)
􀂃 헴철(heme iron)
􀂃 염화제이철(ferric chloride)

▪ 권장량
우리나라 성인 및 노인 남자의 경우 철 평균필요량은 하루 평균 기본적 철 손실량과 평균 철 흡수율을 고려하여 8㎎이며, 권장섭취량은 평균필요량의 130% 수준인 10㎎이다. 20~49세 성인 여성의 경우에는 평균 철 흡수율 및 기본적 철 손실량 이외에 월경에 의한 부가적인 철 손실량을 고려하여 평균필요량은 11㎎이며, 권장섭취량은 평균필요량의 130% 수준인 14㎎이다. 50세 이상 폐경기 이후 여성의 경우에는 성인 남자와 같이 철 흡수율과 기본적 철 손실량만을 고려하여 평균필요량이 7㎎이며, 권장섭취량은 평균필요량의 30% 수준인 9㎎이다. 임신부의 철 요구량은 기본적 손실량과 태아 관련 조직에 보유된 철, 헤모글로빈의 양 팽창에 필요한 철의 양 및 철 흡수율을 고려하여 평균필요량은 18.5 ㎎, 권장섭취량은 24㎎이다. 수유부의 철 평균필요량 및 권장섭취량은 성인 여성과 같이 11㎎, 14㎎ 이다.

▪ 대사, 분포
철의 흡수는 철분의 저장량, 조혈률, 식이 철의 생체 이용률, 위산의 산도 등 여러 인자에 의해 영향을 받는 복잡한 과정이다. 특히 체내 철 저장량은 철의 흡수에 확실하게 영향을 미치는데, 체내 철 저장량에 따라 철의 흡수에 대한 적응 반응이 생겨 철분 저장고가 고갈되었을 때에는 흡수가 증가되고 반면에 저장고가 꽉 채워져 있으면 흡수가 감소된다. 철의 흡수는 소화기장 어느 부위에서나 일어날 수 있으며, 특히 십이지장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이루어진다.
철의 평형은 소장 상부에서의 흡수 조절에 의해 잘 유지되며, 인체는 두 가지 경로를 통하여 철을 흡수한다. 하나는 육류에 들어있는 헤모글로빈과 미오글로빈으로부터 오는 헴철의 흡수이며, 또 하나는 식물이나 유제품에서 오는 비헴철의 흡수로 이 경우 철은 위와 소장 내에서 용해되어야 한다. 헴철은 이용률이 높으며 다른 식이 요인에 의해 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러나 사람이 섭취하는 철의 대부분인 비헴철의 흡수는 위의 산성용액에서 식품 중 제2철(Fe+3 )의 용해성과 소장 점막세포에 존재하는 철 환원효소(ferri-reductase) 또는 비타민C 와 같은 화합물에 의해 제1철(Fe+2 )의 형태로 환원 되는 정도에 달려있다.
세포와 세포 사이의 철의 이동은 운반 단백질인 트랜스페린과 철의 가역적인 결합을 통해 이루어지며, 세포막 표면에 있는 트랜스페린 수용체(transferrin receptor, TR)에 부착되어 세포내로 유입된다. 세포 내에서의 철의 균형은 페리틴이나 트랜스페린 수용체의 합성을 조절함으로써 이루어지며, 철의 종류와 양에 따라 이들 단백질의 합성에 자극을 받는 정도가 달라진다.
필요 이상의 철은 페리틴이나 헤모시데린의 형태로 저장되며 헤모시데린은 페리틴의 분해산물로서 불용성이다. 헤모시데린의 철 함량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페리틴의 철 함량보다 더 높다. 체내 철의 2/3가 적혈구내의 헤모글로빈에 존재하며, 25%는 쉽게 이용 가능한 저장철의 형태로, 나머지 15%는 근육조직의 미오글로빈과 산화적대사반응의 여러 효소의 구성성분으로 있다. 75㎏의 성인 남자는 약 4g의 철(50㎎/㎏)을 갖고 있으며 월경을 하는 여성의 경우 적혈구량과 저장철이 적기 때문에 40㎎/㎏의 철을 보유하고 있다.
기본적 철 손실량은 월경이 없는 여성의 경우 1일 0.9~1.02㎎ 정도이며 흡수된 철의 대부분은 대변으로 배설된다. 소변, 위장관, 표피로부터의 1일 철 손실도 각각 0.08, 0.6, 0.3㎎이다. 이 기본적 손실량은 철 결핍의 경우 1일 0.5㎎까지 떨어질 수 있으며 철 과잉의 경우 1일 2㎎까지 높아지기도 한다.

▪ 철의 기능
헤모글로빈 : 산소운반
철은 헤모글로빈 및 효소를 포함한 많은 단백질의 구성성분으로서 기능을 나타내며, 특히 헤모글로빈은 신체 조직에 산소를 운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헤모글로빈을 구성하는 철분은 폐로 들어온 산소를 각 조직의 세포로 운반하고, 세포에서 생성되는 이산화탄소를 폐로 운반하여 방출한다. 미오글로빈은 근육조직 내에서 산소를 일시적으로 저장했다가 골격근과 심장근 세포에 산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효소 활성
철분은 미토콘드리아의 전자전달계에서 산화, 환원과정에 작용하는 시토크롬계 효소 (cytochromes)의 구성 성분으로, 에너지 대사에 필요하다. 이외에도 과산화수소분해효소나 과산화효소, NADH 탈수소효소, 숙신산 탈수소효소와 같은 효소의 보조인자로 작용한다. 또한 신경전달물질(neurotransmitter)인 도파민, 에피네프린, 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 등이나 콜라겐 합성에 필요한 효소의 보조인자로도 작용한다. 이외에도 소포체의 시토크롬 P450에 존재하는 철분은 알코올 대사, 약물 해독, 간에서의 발암물질 배설과 같은 많은 대사과정에 관여한다.

▪ 기능성 표시의 예
- 철은 체내 산소운반과 혈액생성에 필요합니다.
  철은 에너지 생성에 도움이 됩니다.

▪ 결핍
철 결핍의 임상적 결과는 신체 작업수행 능력의 손상, 발달 장애, 인지 능력의 손상 등이며, 빈혈과 같은 기능적 철 결핍의 결과는 헤모글로빈 농도의 뚜렷한 감소를 일으킬 정도로 심한 결핍일 때 나타난다.

▪ 독성
대부분의 급성 철 독성은 아이들이 성인에 해당하는 철보충량을 섭취했을 경우에 일어난다. 유아의 경우, 체중 1㎏당 20㎎의 철을 섭취할 때, 위장 자극을 비롯한 급성 철 독성 증상이 나타나지만, 체중 1 ㎏ 당 60㎎ 이하를 섭취할 경우 전신 독성은 발생하지 않는다. 아이들의 경우 철의 치명적인 복용량은 체중 1㎏ 당 200-300㎎이다. 성인의 경우 치명적 철독성량은 체중 1㎏당 1,400㎎이나 치료 후에는 생존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철 영양상태가 양호한 집단에서 과량으로 섭취된 철의 유해영향은 변비, 메스꺼움, 구토 및 복통과 같은 위장장애이며, 철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혈청 아연 수준이 감소한다는 보고도 있다. 이러한 증상들은 50~220㎎/일의 철을 복용할 때 나타나며, 더 높은 수준을 복용할 때는 그 빈도가 증가되었다. 이러한 증상은 철보충제의 형태에 따라 다른데 황산제 2철(ferrous sulphate)이 아닌 chelated iron 및 헴 철 형태로 복용할 때는 유해영향이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임신 중에 임신 3~6개월, 6~9개월 동안에 약 200㎎/일의 철을 보충해도 위장장애 등의 유해영향이 나타나지 않으며 임신 중 과량의 철을 섭취해도 태아의 철 수준이 증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로 철의 독성종말점은 위장장애와 변비로 정하였다.

 


 


  

세균의 철분흡수

 


 




페이스북 올리기                    방명록             # 수정 2014-02-04 / 등록 2010-09-20 : 최낙언



우리의 건강을 해치는 불량지식이 없는 아름다운 세상을 꿈꾸며 ...  2009.12  최낙언